성남 토킹바 추천 – 태평동 모던바 위스키데이 방문기
성남 토킹바 추천 – 태평동 모던바 위스키데이 방문기
안녕하세요! 성남시닷컴 리뷰어입니다.
Bar를 너무나 좋아해서 성남에 위치한 모던바는 대부분 방문해봤고, 착석바는 몇 군데만 집중적으로 가봤습니다. 착석바는 말 그대로 손님 옆에 앉아서 술을 마시는 곳입니다.
상당한 금액이 나오며 아가씨들이 술을 엄청나게 마셔되거나, 작업을 많이 하는 곳입니다. 고가의 위스키도 존재하지만 저렴한 골든블루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용량이 450ml에 불과하기 때문에 유흥업소가 선호하는 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저용량의 위스키가 500ml인데 손님들이 정확한 용량을 궁금해 하지않고, 500ml로 생각하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선택하기 마련이죠.
골든블루 사피루스, 골든블루 다이아몬드 등 여러종류가 있지만, 각설하고 유흥업소에서 27만원에서 30만원 정도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손님 한 분이 3병 정도는 기본으로 소비하는 데, 이는 아가씨들이 굳이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사장, 매니져 등이 몇 번만 왔다갔다 하면 소비되는 양이죠!
요점만 말씀드리면, 혼자 가도 100만 원 가량은 나온다는 말입니다.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필자는 확실하게 끊었답니다.
필자가 자주 가는 곳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모던바인데요! 모던바의 정의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던바 VS 토킹바

Bar 자체가 손님과의 대화를 주목적으로 하는데 토킹바라고 말하는 것에 대한 의구심이 들지만, 모던바와 토킹바를 동일한 의미로 판단하셔도 무방합니다.
어쨌든 대화를 기본으로 위스키를 판매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맥주를 같이 판매하는 토킹바가 있는 반면에, 위스키만 판매하는 토킹바가 있을 뿐입니다.
모던바 업주는 알바몬, 알바천국, 바텐더잡 등을 통해서 고가의 시급으로 모던바 알바나 직원을 모집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터치가 있나요?
모던바에 대한 오해가 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전통적인 모던바는 손님들의 터치가 전혀 없습니다. 아니 할 수도 없습니다.
보통 front바를 사이에 두고 대화를 하기 때문에, 터치가 있을 수 없죠!
터치가 가능한 Bar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착석바입니다.
모던바 시급은 일하는 만큼 시급이 책정되는데 반해, 착석바는 7만원 가량의 시급이 책정되지만 손님과의 착석 시간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출근 시간과는 무방합니다.
출근을 하더라도 손님이 없다면 시급이 없을 수도 있죠!
성남 토킹바 위스키데이 추천

성남 구도심의 모던바는 거의 다 가봤다고 자부합니다.
위스키데이는 Bar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위스키 손님에게 집중하는 모던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님이 없을 때에는 맥주 손님과도 소통을 하더군요!)
제가 성남 모던바를 섭렵하면서 느낀 점은 “굳이 위스키를 마셔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스키 손님에게 집중한다기 보다는 나이 차별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위스키를 마시는 4~50대 보다는 맥주를 마시는 2~30대에게 더 잘한다는 느낌 말이죠!
물론 바텐더도 사람인지라 나이든 사람보다는 젊은 사람을 선호하겠죠! 다만, 저처럼 나이가 있는 분들이 위스키를 마시고자 한다면 위스키데이에 가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위스키를 좋아한다기 보다는 맥주를 잘 못 마셔서 위스키를 마시는 편인데, 혼자서 마시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판교 모던바나 위례 모던바의 경우를 보면, 맥주를 팔지 않고 위스키만 파는 곳이 많았고 손님 케어를 잘 한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고가의 술값이 부담이었고, 소위 말하는 작업을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유독 성남 구도심 토킹바만 맥주 손님과의 차별이 없는지 모르겠지만, 지역 특성상 모던바가 동네 사랑방처럼 자주 들르고 바텐더와 손님이 친해지다 보니 오히려 위스키 손님이 역차별을 받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위스키데이는 여자 바텐더 수에 맞게 위스키 손님을 동시에 받지 않으려는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장사하는 입장에서 쉽지 않은 결정일텐데, 손님을 서운하게 해서 재방문이 없게 만드는 것보다는 더 낫다는 사장님의 지론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습니다.
위스키데이 장점
- 위스키를 시키면 소량의 안주 5개가 무료로 제공되며, 음료 및 숙취해소제도 제공됩니다.
- 위스키 손님이 위스키를 드시는 동안 상의를 스타일러로 관리해줍니다.
- 맥주 손님이 많아도 위스키 손님에게 더 집중합니다.
관련 글타래